목차
오늘은 여권 발급 준비물에 대해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연휴가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여행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권이 없으신 분들은 재발급해야 하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여권발급 준비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여권발급 준비물 확인하기▼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을 신규로 발급하려면 몇 가지 서류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신규 발급하기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권 발급 신청서: 현장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2. 여권용 사진 1매: 오래된 사진이 아닌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모자 같은 장신구 착용 불가)
3. 신분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4. 가족관계증명서: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구비해두셔야 합니다.
5. 병역관계서류: 18세 이상 37세 이하인 남성들은 필요합니다.
만약, 19세 미만 미성년자가 새로 받으실 경우 법정 대리인 동의서와 같은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진은 규정에 맞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파일 크기는 500KB 이하이어야 하고, JPG, JPEG만 가능합니다. 크기는 가로 413 pixel, 세로 507~550 pixel입니다.
여권 발급 신청
과거에는 여권을 발급 신청하려면 직접 방문했어야 했지만, 최근부터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본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로 재발급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시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가능합니다.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아래 민원서비스에서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클릭하여 이동해 줍니다. 각종 안내 사항 동의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유효기간 만료 확인하기 위해 '유효 여권 정보 조회' 화면이 나타납니다.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조회 결과가 나오면 남은 유효기간 여부를 확인하게 되는데, 이후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여권 재발급 시 개인이 보관하고 싶은 경우 '분실함'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새 여권이 발급된 후, 기존 여권은 무효화되므로 개인 보관 여부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여권 분실 기록이 많으면 이후 여권 재발급 시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름, 주민번호, 영문 이름 등의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재발급이므로 기존 입력된 정보를 가져오시면 됩니다. * 신규는 새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여권 발급 완료 후 수령할 장소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긴급 상황 시 연락을 위해 가족 등 긴급 연락처를 입력하고, 여권 사진 파일 첨부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입력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고,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위 순서대로 여권 발급 신청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 종류
기존 여권과 신여권으로 총 2가지가 있습니다. 각 여권마다 유효기간, 수수료 값, 여권 발급 준비물이 다르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구여권은 녹색 커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4년 11개월이고, 수수료는 15,000원 나옵니다. 수수료가 저렴하지만,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여권은 파란색 커버로 만들어져 있으며 기존보다 보안성과 내구성이 좋습니다. 유효기간은 10년이며, 수수료는 26면 50,000만 원, 58면은 53,000원입니다.
여권 수령 방법
위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하셨다면 여권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수령 방법은 직접 방문해서 받는 방법과 등기 우편으로 집으로 보내는 방법으로 총 2가지가 있습니다.
각 수령 방법마다 여권 수령 시간이 달라진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찾아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우편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여권 발급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